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문제는...

by do it do it 2021. 11. 6.
반응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문제는 민심

최종 득표 윤석열 47.85% vs 홍준표 41.50%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5일 책임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에 힘입어 후보로 선출됐습니다. 하지만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의원에게 10%포인트 이상 뒤져 최종 합산 득표율에서 과반을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2040세대와 중도층 표심을 잡지 못해 확장성에서 한계를 드러낸 것입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본선에 나서는 윤 후보에게 핵심 과제가 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여론조사 10%포인트 지고 당원서 압도

윤 후보는 이날 최종 경선에서 47.85%를 득표해 2위인 홍준표 의원(41.50%)을 제쳤습니다. 국민 여론조사에서는 37.94%를 기록해 홍 의원(48.21%)에게 10.3%포인트가량 뒤졌지만 책임당원 득표율은 57.77%를 기록해 홍 의원(34.80%)을 약 23%포인트 차로 압도했습니다.

책임당원과 여론조사 득표를 절반씩 합산하는 경선 방식에 따라 최종 후보가 된 것. 이를 두고 경쟁자였던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심과 거꾸로 간 당심이지만 깨끗이 승복한다”고 했습니다.

윤 후보가 당심에서 크게 앞선 데는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면서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반문 세력’의 대표 주자로 떠오른 점이 반영됐다고 야권 관계자들은 분석했습니다. 여기에 당원 투표율이 국민의힘 경선 역대 최고인 63.89%를 기록할 만큼 윤 후보에게 당심이 몰렸다는 것.

실제로 윤 후보는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 다수의 지지를 확보하면서 당내 조직력에서 크게 앞서 갔습니다. 윤 후보 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인 권성동 의원은 “전국 245개 당협 중 윤 후보를 지지하는 곳이 160개 정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야권 일각에서는 당을 떠났다 돌아온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한 비토 정서 때문에 윤 후보에게 당심이 쏠렸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尹 “청년세대 마음 얻는 법 잘 몰랐다”

윤 후보 측은 전날까지 “여론조사도 박빙 양상”이라고 했지만 실제 개표 결과 두 자릿수 격차를 보였습니다. 국민의힘 계열 보수 정당에서 여론조사와 책임당원 투표를 합산해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을 도입한 2002년 이후 여론조사에서 뒤지고도 대선 후보가 된 첫 사례입니다. 2007년 한나라당 경선에서는 이명박 후보가 여론조사의 우위를 바탕으로 당심에서 앞섰던 박근혜 후보를 누른 바 있습니다.

당 관계자는 “홍 의원이 여론조사에서 2040세대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반면 윤 후보의 지지층은 60대 이상으로 한정됐다”고 전했습니다. 윤 후보가 선명한 ‘반문’ 기조 이외에 분명한 정책적 비전이 부족하고 청년층과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면서 중도층에 어필하지 못했다는 것.

윤 후보는 경선 뒤 기자들과 만나 “청년세대의 지지는 홍 후보가 많이 받았습니다. 어떤 후보든 이렇게 지지해 주는 것 자체가 참 고무적”이라며 “이를 유지하고 더 많은 지지를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KBS 인터뷰에서는 “청년세대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잘 몰랐다”고 했습니다.

홍 의원과 유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일제히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한다”고 했습니다. 경선 결과 발표 뒤 웃는 얼굴로 윤 후보와 얼싸안은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번 대선에서 홍준표의 역할은 여기까지”라고 했다가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하겠다”고 추가로 올렸습니다.

경선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홍 의원 지지 성향이 강했던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2040 지지자들이 대거 탈당을 인증하는 등 감정의 골이 깊어진 만큼 지지층을 하나로 모으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윤 후보가 양강을 형성하는 가운데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이 함께 출발선에 서는 다자 구도로 본선 레이스가 시작됐습니다.

압도적인 1위를 달리는 후보가 없어 마지막까지 박빙 승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 지지층 내부의 '단일화 압력'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대장동 의혹, 고발 사주 의혹 등 이례적으로 여야 유력 주자들을 둘러싼 수사까지 진행되고 있어 선거전의 흐름이 어디로 튈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형국입니다.

여야 지지층이 총결집하는 가운데 여전히 한 쪽으로 마음을 주지 않는 중도층, 2030 세대의 표심을 누가 잡느냐도 승부의 포인트입니다.

지난달 10일 가장 먼저 이재명 후보를 선출한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과정에서의 상처를 치유하는 '원팀 선대위' 출범 작업을 마무리하고 선거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개혁과제 계승·완수를 위한 정권 재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이 후보의 강점인 추진력·실행력을 부각하기 위해 정기국회에서 이재명표 정책·예산을 실현하는 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후보의 아킬레스건인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도 개발이익환수법을 사실상 당론으로 추진하는 등 '부동산 대개혁'이라는 정책 어젠다로 돌파하겠다는 각오입니다.

경쟁자인 윤석열 후보를 향해서는 고발사주 의혹 및 가족 비리 의혹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동시에, 잦은 실언과 정책 비전의 부족을 지적하며 인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국민의힘은 이날 윤석열 후보를 선출하며 정권교체론의 깃발 아래 반문 세력 총결집에 나설 전망입니다. 2위인 홍준표 의원을 비롯,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 등 당내 경쟁자들 모두 곧바로 승복하며 일단 '원팀'을 다짐했습니다.

윤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 후보를 '문재명' 세력이라고 규정하며 현 정권의 집권 연장을 막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제 정당과 사회단체, 개별 인사들이 참여하는 '반(反) 대장동 게이트 연합'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을 지렛대로 범야권이 공조할 플랫폼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논란이나 여배우 스캔들 등 도덕성 문제도 본격적으로 꺼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부동산과 탈원전 정책, 코로나19 대응 등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정권교체 여론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경선 과정에서 진영 내 핵심 지지층 결속에 매달렸다면, 앞으로 본선 과정에서는 합리적인 모습으로 중도층 구애 작전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유난히 두 후보에게 낮게 나타나는 2030세대의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것도 중요한 숙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특히 대장동 개발 의혹이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 이슈에서 연일 민주당과 각을 세우며 진보정당의 선명성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역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처럼 양당 기득권 체제를 무너뜨리고 대권을 잡겠다며 야권 단일화론에 선을 긋고 있습니다.

 

 

요소수대란 안넣으면 요소수 관련 궁금증 정리

요소수 대란, 요소수 품절, 화물차 올 스톱, 요소수에 대한 말들이 많은데요 과연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요소수에 대하여 좀 더 알아 보았습니다. 요소수는 무엇인가. -요소수는 석

coupangjoa.com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품목 꿀팁

코시국으로 움추러진 소비를 촉진 시키고 소상공인들의 영업 활성화를 위한 2021 코리아세일페스타 11.1일 개최됩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11월 1일 ~ 11월 15일 □ 현재까지 1,832사 참가 신청, 2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