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천연가스 관련주 여기도 주목

by do it do it 2021. 10. 19.
반응형

 

천연가스 수급은 우리나라에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공급이 안정돼있는 미국산 천연가스와 달리 동북아시아에 공급되는 천연가스 가격은 아직 안정세라고 보기 힘들어요. 13일 기준 미국 천연가스 현물은 100만 BTU 당 5.6달러인데, 동북아시아에서는 5~6배인 37달러대예요.

 

천연가스를 소비할 때는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 에너지로 분류되지만 생산과정에서는 꽤 많은 온실가스를 내뿜습니다. 그래서인지 원자력 발전이 대안이라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네요.

겨울철 난방 요금이 올라갈 수도 있어요. 전반적으로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뭔가 장점을 찾고 싶으시다면 비료회사와 조선업체를 살펴보세요. 천연가스는 비료의 원료이기도 하거든요. 천연가스 가격이 뛰면 비료 가격도 뛰기 때문에 회사 실적이 좋아집니다. 또 우리나라 조선업은 LNG 운반선을 잘 만들죠.

치솟는 천연가스 가격에 세계가 패닉에 빠진 사이 조용히 웃는 기업이 있습니다. 캐나다 비료업체 뉴트리엔입니다. 천연가스 가격이 폭등하자 덩달아 비료 가격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서입니다. 비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 질소는 천연가스에서 추출됩니다. 천연가스 가격이 오를수록 비료 가격도 뛰는 구조입니다.

 

세계 비료업계 1위 기업인 뉴트리엔은 올해 1분기 작년 같은 기간보다 다섯 배 넘는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2분기에는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거뒀입니다. 실적은 그대로 주가에 반영돼 주가도 지난 1년 새 70% 이상 급등했습니다. 당분간 비료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란 전망이 많은 데다 비료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뉴트리엔이 호실적을 이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비료업계의 절대 강자

뉴트리엔은 생산량 기준 세계 최대 비료업체입니다. 2018년 비료업체 포타시와 아그리움이 합병해 탄생했습니다. 지난해 200억달러(약 24조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시가총액은 409억4100만달러입니다.

비료의 3요소는 질소 칼륨 인산염입니다. 뉴트리엔은 이 세 가지를 모두 생산합니다. 칼륨과 질소 생산량은 각각 세계 1위, 3위입니다. 뉴트리엔은 칼륨 비료가 예상보다 빠르게 매진되자 올해 50만t을 증산하기로 했습니다. 캐나다의 6개 광산을 통해 칼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어 공급 조절이 가능합니다.

최근엔 암모니아 연료 사업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암모니아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으면서입니다. 뉴트리엔은 벨기에 선주사 엑스마르와 암모니아 추진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뉴트리엔에 따르면 암모니아 연료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량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치솟는 천연가스·곡물값에 반사이익

시장조사업체 블룸버그그린마켓에 따르면 최근 북미에서 비료 가격은 쇼트톤(1쇼트톤=약 907㎏)당 996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블룸버그가 2002년 비료 가격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고가입니다.

비료 가격이 급등한 것은 올 들어 천연가스 가격이 치솟고 있기 때문입니다. 암모니아 질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천연가스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비용의 75~90%에 달합니다.

뉴트리엔에는 호재입니다. 뛰는 천연가스 가격에 뉴트리엔의 경쟁업체들이 유럽에서 비료 공장의 문을 닫거나 생산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CF인더스트리스는 영국 공장 두 곳을 폐쇄했습니다. 유럽 최대 비료 생산 기업인 노르웨이 야라인터내셔널은 암모니아 질소의 생산량을 40%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북미는 유럽에 비해 천연가스 수급이 안정적이고 현재 북미에서 비료 수요가 공급보다 많다”며 “뉴트리엔과 같은 북미 비료 업체들이 가격 프리미엄을 이용해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중국이 비료 수출을 금지한 것도 뉴트리엔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에 힘을 더합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7월부터 전력난과 탄소 배출 문제, 사재기 등으로 중국 업체들의 비료 수출을 제한했습니다.

중국 비료 업체의 비료 수출량은 올해 8월까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비료의 원료 중 하나인 인산염의 수출도 내년 6월까지 사실상 금지해 비료 가격은 당분간 더 뛸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장기적으로도 뉴트리엔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식량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9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곡물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27% 올랐습니다. 2021~2022년 세계 곡물 생산량은 2020~2021년 대비 1.1% 증가해 사상 최대인 28억t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잭스인베스트먼트리서치는 “뉴트리엔은 치솟는 비료 가격과 곡물 가격으로 올해 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되고 배당률도 2.6%로 업계 상위권”이라며 투자 의견을 강력 매수로 제시했습니다.

 

2021.10.17 - [지식픽] -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전염 속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전염 속보

코로나19 관련 가짜 뉴스들이 난무하고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보건소에서 확진을 받았는데 일반 병원에서는 음성을 받았다는 등..정부에서 확진자 통계를 조작을 한다는 등..그런데 이번에는

coupangjoa.com

2021.10.15 - [지식픽] - 마이네임 제작사 관련주 반드시 주목

 

마이네임 제작사 관련주 반드시 주목

 오징어 게임의 바톤을 이어 받을 차기 작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는 <오징어 게임>이 있죠. 그 인기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는데요. 넷플릭스가 서비스되는 83개국 중 82개국에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