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방법과 궁금증 싹

by do it do it 2021. 10. 9.
반응형

코로나19로 집합금지, 영업제한 등으로 영업에 손실을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아래 내용 잘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산정 기준 핵심

△손실보상의 대상은

2021년 7월 7일~2021년 9월 30일 동안 ‘감염병예방법’제49조 제1항 제2호에 따른 집합금지·영업시간제한 방역조치를

이행해 경영상 심각한 손실이 발생한 ‘중소기업기본법’상 소기업입니다

-소기업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소기업은 상시근로자 수와는

무관히 연 매출액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

소기업 기준 매출액은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숙박·음식점업은 10억원 이하,

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은 30억원 이하, 도·소매업은 50억원 이하 등

업종에 따라 상이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산정 기준

△손실보상금은 ‘일평균 손실액 ×

방역조치이행일수 × 보정률’ 입니다 ​

일평균 손실액은 코로나19 영향이 없었던 2019년 대비 2021년 동월

일평균 매출감소액에

2019년 영업이익율과

매출액 대비 인건비·임차료 비중의 합을 곱해 정합니다 ​

ex) 가게의 하루 평균 매출이 100만원, 동일 기간은 50만원, 영업이익률 10% 임차료와 인건비는 매출액의 10%라고 가정 하는 경우 ​

==> 매출 손실액 50만원의 20%인 10만원이 일 평균 손실액

여기에 영업을 하지 못한 기간(50일 가정)을 곱하면 손실액은 500만원 추정

여기에 피해인정률도 도입이 되면

집합금지 업종은 최대 80% / 영업제한 업종은 60% 따라서, 이 A매장의 경우 집합금지라면 80%인 400만원까지 수령 가능

정부가 올 3분기(7∼9월) 방역조치로 매출이 줄어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1억 원 한도로 손실의 80%까지 보상하기로 했습니다. 자영업자 등은 100% 손실 보상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1차 손실보상 심의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3분기 손실보상 기준을 의결해 27일부터 보상금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손실보상 대상은 올해 7월 7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아 경영상 심각한 손실이 발생한 자영업자, 소상공인, 소기업입니다.

보상금은 업체의 손실액에 따라 최저 10만 원에서 최고 1억 원 사이에서 정해집니다. 올 3분기 일평균 이익이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얼마나 줄었는지 분석해 손실액을 산정한 뒤 방역조치 이행일과 보상률 80%를 적용해 보상금을 확정하는 방식입니다.

당초 집합금지 조치에 따른 손실에만 80% 보상률을 적용하고 영업시간 제한 관련 손실에는 60% 보상률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당정은 ‘찔끔 보상’ 논란 등을 감안해 모든 방역조치에 같은 보상률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당초 책정한) 1조 원으로는 부족하고 배 이상 더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기금 계획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조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업시간 제한’ 식당-노래방 손실 80% 보상… 폐업해도 신청 가능 자영업자 손실보상금 Q&A

올 7월 7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소기업은 최대 1억 원의 손실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지원된 재난지원금이 매출 구간에 따라 정부가 일정 금액을 준 ‘지원’ 개념인 것과 달리 손실보상금은 업체별 손실에 따라 보상금이 정해지는 법적 의무 지출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정부가 8일 내놓은 자영업자 등에 대한 손실보상금 지원 기준을 문답으로 정리했습니다.

 

―손실보상금은 누가 받을 수 있나.

“집합금지 시설인 유흥주점, 단란주점, 헌팅포차뿐 아니라 영업시간 제한으로 손실을 본 카페, 음식점, 노래연습장 등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당초 자영업자, 소상공인만 대상으로 검토됐으나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소기업’까지 대상이 확대됐습니다. 소기업은 상시 근로자 수와 무관하게 연매출액이 업종별로 10억 원 이하∼120억 원 이하인 회사를 말합니다. 사적 모임 제한 등으로 매출이 많이 줄었던 여행업, 공연업, 실외체육시설업 등은 제외됩니다.”

―보상금 산정 방식은….

“올 3분기 일평균 이익을 2019년 3분기와 비교해 나온 손실액에다 방역 조치 이행일과 보상률 80%를 적용해 산출합니다. 예를 들어 일평균 매출이 2019년 8월 200만 원에서 2021년 8월 150만 원으로 줄어든 자영업자가 있다고 합시다. 2019년 영업이익률 10%, 매출액 대비 인건비와 임차료 비중 25%로 가정한 일평균 손실액은 17만5000원이 됩니다. 방역 조치에 따른 영업중단 일수가 28일이라면 총손실액은 490만 원입니다. 여기에 보상률 80%를 적용한 392만 원이 손실보상금이 됩니다.”

―신청 방법은….

“‘신속보상’은 27일부터 온라인으로, 오프라인으로는 다음 달 3일부터 신청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손실보상 사이트(소상공인손실보상.kr)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및 본인 인증 후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상금은 신청 후 2일 내 지급됩니다.”

―신속보상 시 정부가 산정한 보상금에 동의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신속보상 시 미리 산정된 보상금은 지자체 방역 조치 시설 명단과 국세청이 보유한 부가세신고자료 등을 토대로 산정한 것입니다. 이 보상금에 동의하지 않는 사업자는 다음 달 10일부터 온·오프라인에서 ‘확인보상’을 신청하고 증빙서류를 추가로 제출하면 보상 금액을 다시 산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에도 동의하지 않는 경우 이의 신청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에 창업을 해 그해 7월 과세자료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도 보상이 가능한가.

“이런 사업자에 대해 정부는 2020년 7월 동종 시설 평균 과세 인프라 자료 등을 활용해 추정치를 토대로 손실보상금을 산정합니다.”

―산식에 따라 계산했더니 보상금이 1억2000만 원입니다. 이 금액을 다 받을 수 있나.

“상한액인 1억 원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출이 큰 일부 소상공인에게 보상금이 지나치게 편중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보상금 하한금액은 10만 원입니다.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현금 매출이 많아 과세자료에 따른 보상금이 실제에 비해 적게 산정될 가능성을 고려했습니다.”

―사업장을 여러 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손실보상금은….

“손실보상금은 개별 사업자등록번호 기준으로 산정하므로 각각의 사업장에 대해 받을 수 있습니다.” ―폐업한 사람도 보상받을 수 있나.

“폐업일 직전까지 발생한 손실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상 대상 기간이 7월 7일∼9월 30일인 만큼, 7월 6일 이전에 폐업한 경우에는 보상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종전 소상공인 대상 재난지원금을 받았습니다. 손실보상금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

“그렇습니다. 재난지원금과 달리 손실보상금은 법적 청구권이기 때문입니다.”

―방역 조치를 위반한 적이 있는데….

“한 번 정도 위반한 경우에는 받을 수 있지만, 상습적으로 위반한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보상금을 산정할 때 각 지자체가 제공한 방역 조치 시설명단을 활용하는데 상습 위반 사업장은 지자체가 명단에서 제외합니다.” 어디서 받는지?

소상공인 손실 보상 누리집 (소상공인손실보상.kr) 아직 연결이 안됨 에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손실보상신청서를 작성하여 사업장 소재지 시군구청에 제출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2021.10.06 - [지식픽] - 일본 지진 뉴스속보 난민들이 넘어온다

2021.10.05 - [지식픽] -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 팁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 팁

상생소비지원금 대상자 확인과 100% 받는 법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상생소비지원금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10월1일 부로 시작된 소비가 늘어난것을 확

coupangjoa.com

 

 

일본 지진 뉴스속보 난민들이 넘어온다

최근 50년 만에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라팔마섬의 쿰브레 비에하 화산이 폭발한 가운데 흘러나온 용암으로 인한 피해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안달루시아 해양과학연구소는 드론으로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