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공구우먼 상장 주식도 대박난다

by do it do it 2021. 9. 28.
반응형


공구우먼 상장하면 주식 대박난다 플러스사이즈 여성복 기업이 국내 최초로 증시에 상장할 수도 있겠습니다.

최근 3년 사이에 빠르게 성장한 ‘공구우먼’이 그 주인공입니다. 공구우먼은 여러 패션 플랫폼의 빅사이즈 분야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프라인 매장도 있지만, 온라인 매출 비중이 전체의 97%에 달할 정도로 높아습니다.
지금은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한 단계입니다. 심사에서 승인을 받고,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올해 12월에 상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공구우먼(09WOMEN)이 기업공개를 본격화했습니다. 플러스 사이즈 전문 의류 브랜드가 국내에 상장하는 건 처음입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물류센터를 증축하고 해외사업에 한층 힘을 싣겠다는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이르면 올해 말 증시에 입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미래에셋증권 대표 주관...이르면 연내 상장

8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공구우먼은 한국거래소 코스닥본부의 상장예비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구우먼은 8월 31일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상장예정주식수는 351만8500주이며 공모예정주식수는 100만주입니다. 상장예정주식수의 약 28%입니다. 구주매출 없이 신주 상장으로만 진행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이 대표 주관 업무를 맡았습니다.
공구우먼은 2019년 초 IPO 준비에 착수해 하반기에 미래에셋증권과 주관 계약을 마쳤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이 온라인 플랫폼, 전자상거래(이커머스, e-commerce)기업의 IPO에 강점이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구우먼은 지정 감사 준비와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느라 IPO를 본격화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공구우먼의 몸값이 최대 15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공구우먼은 최근 3년 사이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248억원이던 매출이 지난해 327억원으로 약 32%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도 33억원에서 54억원으로 약 64% 증가했습니다.

2019년 개그우먼 김민경을 모델로 발탁하며 대중성을 확보한 데 이어 작년 코로나19로 온라인 마켓이 급속도로 성장한 영향이 컸입니다.

공구우먼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복 시장에서 선두권의 시장지위를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 국내 주요 패션 플랫폼의 빅사이즈 카테고리에서 매출 기준 1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 비중이 매출의 97%에 이릅니다. 다만 합정과 명동에 체험형 오프라인 매장도 운영 중입니다.
공구우먼 관계자는 "이르면 12월 중순 증시에 상장할 수도 있다"며 "플러스 사이즈 여성복 브랜드가 증시에 입성하는 것은 공구우먼이 처음"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판 토리드' 목표, 해외 진출 박차

공구우먼은 상장으로 조달한 자금을 해외사업과 국내 물류센터 추가 건립에 쓸 계획입니다. 공구우먼은 현재 동남아와 중국, 일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북미에도 진출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올 4월 해외사업팀을 꾸려 8월 해외사이트 개편과 정비까지 마쳤습니다.
공구우먼 관계자는 "북미 등 해외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며 "지방 거점지역에 물류센터를 짓고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구우먼은 현재 양주에만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주 물류센터 증설을 올해 끝냈지만 제품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물류센터를 추가 건립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공구우먼의 상장 시점이 해외 시장 트렌드와 맞아떨어졌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미국 기업 토리드(Torrid)가 대표적입니다. 토리드는 빅사이즈 여성의류기업인데 연간 매출이 작년 기준 약 974억달러(약 1조1300억원)에 이릅니다. 폭발적 수요에 힘입어 올해 7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기에 이르렀입니다. 공구우먼도 이 점을 고려해 토리드를 지향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공구우먼은 김주영 대표가 2002년에 설립한 국내 최초 플러스 사이즈 여성복 기업입니다. 여성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패션 아이템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는 취지에서 0부터 9까지를 의미하는 '09WOMEN'을 런칭했습니다. 김 대표가 지난해 말 기준 지분 49%를 보유한 최대 주주입니다.

혁신 비즈니스를 주로 발굴하는 벤처캐피탈인 TS인베스트먼트에서 2019년 투자를 유치하며 탄력을 받았습니다. 작년 말 기준 TS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한 주식은 4900주를 보유해 김 대표 다음으로 많은 지분(48.64%)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구우먼 관계자는 "IPO를 발판으로 국내 플러스 사이즈 여성의류시장에서 확고한 선두기업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한국판 토리드'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2021.09.27 - [뉴스픽] - 연돈 볼카츠 백종원 골목식당 강남 진출

연돈 볼카츠 백종원 골목식당 강남 진출

연돈 볼카츠 백종원 골목식당 강남 진출하다 외식 브랜드 더본코리아가 SBS 예능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한 인기 돈가스집 ‘연돈’과 손잡고 낸 프랜차이즈 매장이 강남 한복판

coupangjoa.com

2021.09.27 - [지식픽] - 삼성증권 주가 손해 배상

삼성증권 주가 손해 배상

삼성증권 주가 손해배상 판결 2018년 4월, 주식시장을 뒤집어놓았던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를 기억하시나요? 담당 직원의 실수로 우리사주가 ‘1주당 1천 원의 현금 배당’ 대신 ‘1천 주의 주식

coupangjoa.com

2021.09.26 - [지식픽] - 헝다그룹 파산 국내 부동산 시장은?

헝다그룹 파산 국내 부동산 시장은?

중국 대형 부동산 개발기업 헝다그룹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험이 제기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국 부동산에 미칠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