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픽

싸이월드 미니홈피 관련주 따상?

by do it do it 2021. 8. 2.
반응형

싸이월드 오늘 오픈

90년대 추억의 미니홈피 싸이월드가 오늘 오픈합니다.

싸이월드 홈페이지 가기

https://www.cyworld.com/

 

싸이월드 - 모두의 공간, 사이좋은 싸이월드

싸이월드는 여러분들의 추억과 새로운 기억을 기록 할 준비를 열심히 진행중입니다. 싸이월드의 부활을 응원하며 기다려주신 많은 회원분들 덕분에 여러분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 180억장,

www.cyworld.com

 

싸이월드는 지난달 5일 로그인 및 사진 등 확인 서비스를 오픈 준비 하였으나 해외 해킹 공격등의 대비를 추가하느라 한 달 미뤄졌습니다.

싸이월드가 기존 회원의 사진·동영상·글 등 복구를 마치고 2일 맛보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싸이월드제트 관계자는 이날 "싸이월드를 부활한다고 밝힌 지 6개월 만에 회원의 사진, 동영상, 게시물에 대한 복구를 완전히 끝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이날 오후 4시 20분부터 회원이 싸이월드 홈페이지를 찾아 실명 인증을 하면 ID를 자동으로 찾아주고 복구한 도토리·BGM·게시물·동영상·사진의 숫자를 알려줍니다.

회사 측은 앞으로 2주 동안 자동 ID 찾기 및 로그인 서비스를 점검하면서 베타 서비스 및 본 서비스 일정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싸이월드는 한때 ‘국민 SNS’라고 불렸던 서비스죠. 2009년에는 회원수 3,2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잘 나갔는데요. 모바일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침체기를 걷기 시작했습니다. 200억 원 상당의 부채에 인건비까지 밀릴 만큼 경영상태가 안 좋았어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싸이월드는 ‘싸이월드Z’가 설립되면서 서비스를 재개하게 됐습니다. 싸이월드Z는 인트로메딕과 스카이이앤엠 등 5곳에서 약 80억 원의 투자를 받아 세워진 법인인데요. 스카이이앤엠은 그간 콘텐츠 사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 기업이라 싸이월드에서 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본 게 아닐까 싶어요.

싸이월드는 요즘 주식시장에서 핫한 키워드인 ‘메타버스’를 들고나왔습니다. 기존의 미니룸을 메타버스로 구현해 서비스할 예정이에요. 싸이월드의 결제수단이었던 ‘도토리’도 싸이월드 코인으로 발행됩니다. 또 다른 핫한 테마 중 하나인 가상화폐 시장에도 뛰어든 셈이에요.

이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해외 SNS가 점령해버린 시장에서 원조 SNS인 싸이월드의 인기가 부활하게 될지, 그저 추억팔이에 그칠지 지켜봐야 할 텐데요. 그 결과에 따라 싸이월드제트의 주요 주주인 인트로메딕과 스카이이앤엠의 주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주가 확인

관련기사

싸이월드를 인수한 컨소시엄 ‘싸이월드Z’에 참여한 코스닥 상장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싸이월드Z가 제시한 사업 방향이 메타버스와 가상화폐로 현 시장의 최고의 화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컨소시엄에 참여한 코스닥 상장사들 모두 적자로 자금적 여유가 있는 곳이 아니라는 점에 주의하라는 조언이 나옵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싸이월드를 되살린다고 발표한 ‘싸이월드제트(Z)’는 스카이이앤엠, 인트로메딕 등 코스닥 상장사 2곳을 포함해 총 5개의 회사가 컨소시엄으로 이뤄진 곳입니다.

싸이월드는 지난 1999년 설립돼 2009년 회원수 3200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누렸던 SNS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데다 지난해 5월 세금체납 등의 문제로 사업자 등록이 말소됐고, 같은해 10월 서비스가 중단됐습니다.

싸이월드Z는 오는 5월 싸이월드를 부활시키겠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또 오픈되는 모바일 버젼에는 두 가지 버전의 미니미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오리지널 아날로그 미니미'의 모바일 컨버젼과 기존 미니미를 메타버스 버전으로 컨버젼 등입니다. 가상현실(VR)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FX기어)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싸이월드Z는 가상화폐 사업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싸이월드에서 기존 사용되던 도토리를 대형 게임사와 호환해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도토리 환불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현재 도토리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관하고 있습니다.

당시 싸이월드Z 관계자는 "구체적인 합의내용은 비밀유지조항에 따라 밝힐 수 없으나 SK컴즈가 싸이월드의 부활을 지지하며 큰 결단을 해줬다"며 "싸이월드 서버 접속 결과 고객 DB 180억개가 유실 없이 그대로 보존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즉, 이같은 소식들로 인해 일부 투자자들은 메타버스와 가상화폐 이슈로 컨소시엄 회사들의 주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발표 이후 개인투자자들은 스카이이앤엠 약 16억원, 인트로메딕 7억5000만원 가량 사들이고 있습니다.

다만 코스닥 상장사들의 개별 상황을 살펴보면 긍정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인트로메딕은 의료기기 제조업체로 지난 2015년부터 6개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 중입니다. 본래 코스닥 상장사는 개별 기준 5개년 연속 적자를 기록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기술특례 상장사로 상장폐지 대상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광고)

 

최근 3개년 영업적자 규모는 32~42억원 수준입니다. 여기에 지난해 한국코퍼레이션 인수를 추진하면서 재무적 악화는 더 커진 상황입니다. 한국코퍼레이션은 지난해 7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인트로메딕은 이달 1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을 진행했고, 최근에는 최대주주 변경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도 실시했습니다.

스카이이앤엠(6월 결산법인)의 경우, 2개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또 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42억원의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지난해 최대주주 변경이 있었으나, 모회사인 초록뱀미디어도 최근 1년간 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상황이 여의치 않은 모습입니다.

이를 감안할 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회사들의 상황을 고려할 때, 지분 투자가 적은 규모일 가능성이 높고, 싸이월드의 인기가 반짝에 그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현재 공개된 두 상장사는 사업의 연관성과 낮아보이고 현재 실적도 좋지 않다"며 "싸이월드가 정상화 되고 지분 구조가 공개될 때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뉴스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종원 클라쓰 불고기 대박  (0) 2021.08.04
8월 택배없는날  (0) 2021.08.03
일본 긴급사태  (0) 2021.07.31
태풍 네파탁 올림픽이 열리는 일본 도쿄 관통  (0) 2021.07.25
국민지원금 카드로 다음달 지급  (0) 2021.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