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길랑 바레 증후군 추가 발견

by do it do it 2021. 9. 9.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길랑 바레 증후군 추가 발견 속보 알려드립니다.

길랑-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 GBS)은 신경계, 특히 말초신경계에 손상을 주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유럽의약품청(EMA)이 백스제브리아(Vaxzevria)라는 이름을 가진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 중 하나로 길랭-바레 증후군(GBS·Guillain-Barre Syndrome)을 추가했습니다.

8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EMA는 지난 7월 말 기준 전 세계적으로 접종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5억9200만회분 중 833건의 GBS가 보고됐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EM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GBS 간 인과관계에 대해 "적어도 합리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GBS는 면역체계가 신경세포를 손상시켜 근육 약화나 마비를 유발하는 드문 신경학적 장애입니다.

이 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있으며, 눈동자를 움직이기 어렵거나 삼키기와 말하기, 씹기, 걷기, 몸 움직임 조정 등에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과 팔이 저리기도 하고 팔·다리, 몸·얼굴 근육이 약화하거나 방광이나 장 기능에 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EMA는 GBS를 부작용 중 하나로 추가하면서도 분류 기준상으로는 빈도가 가장 낮은 '매우 드문(very rare)' 범주에 넣었습니다.

김기남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늘부터는 (근거 불충분 이상반응) 지원대상을 기존의 중증 환자에서 경증을 포함한 특별이상반응까지 확대해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특별이상반응이란 세계보건기구(WHO)가 적극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이상반응으로 심근염, 심낭염, 길랭-바레증후군, 다형 홍반 등을 포함합니다.

김 반장은 “그동안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 예방접종과 이상반응 간의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해 보상에서 제외된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비 지원사업을 진행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는 국민들을 더 폭넓게 포함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9월 9일 오늘부터 즉시 시행한다”며 시행일 이전 접종자에 대해서도 소급하여 적용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한 중증 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에 중환자실 입원 치료 또는 이에 준하는 질병이 발생한 경우에 한정해서 지원했습니다. 앞으로는 피해조사반 등에서 인과성 근거 불충분으로 판정이 되면 경증 특별이상반응까지 1인당 1000만원 한도에서 지원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한 중증 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자는 총 35명입니다. 김 반장은 “경증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함에 따라 더 많은 국민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에 따른 이익이 위험을 능가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EMA는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외에도 모더나와 존슨앤드존슨(J&J)의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몇몇 덜 심각한 부작용을 추가했습니다.

EMA는 앞서 지난 7월 존슨앤드존슨(J&J)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과 GBS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을 수 있다며 '매우 드문' 범주의 부작용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같은 달 미국 식품의약국(FDA) 역시 GBS가 얀센 백신 접종 후 발생가능한 부작용 중 하나라는 경고를 내놨습니다.

2021.09.08 - [뉴스픽] - 화이자 백신 부작용 소장 썩어 사망 사례 충격

 

화이자 백신 부작용 소장 썩어 사망 사례 충격

화이자 백신 부작용 소장 썩어 사망 사례 충격 본격적인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접종이 늘어날수록 그로 인한 부작용 사례도 늘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

coupangjoa.com

2021.09.07 - [뉴스픽] - 보배드림 비접촉 교통사고 170만원 배상 사건

 

보배드림 비접촉 교통사고 170만원 배상 사건

보배드림 비접촉 교통사고 170만원 배상 사건 화제 운전을 하다 보면 이런 저런 예상치 못한 상황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한 운전자가 도로 주행 중 무단횡단하던 보행자와 비접촉 교통사고로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