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재난지원금 대상자 사기 조심

by do it do it 2021. 9. 23.
반응형

재난지원금 대상자, 긴급지원금 대상자 조회 문자 사기 주의보

[Web발신](광고)"[??은행] 고객님 안녕하세요. 사전 5차 긴급재난지원 접수 대상으로 안내드렸으나...

처음에는 은행에서 잘못 보낸 문자인 줄 알았습니다. 월급쟁이에게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이 지급될 일이 없어서입니다. 특히 은행이 이렇게 친절하게 안내할 일이 없습니다. 은행은 항상 냉정합니다.
어서 저렴하게 돈을 빌려가라고 문자를 보낼리 없다 바쁜 일과 중에 온 문자를 무시했으나 며칠 뒤 비슷한 내용의 문자가 이번엔 다른 은행의 이름으로 왔습니다. 그제야 자세히 보니 실제 은행이 운영하는 상품으로 교묘하게 꾸민 '메신저 피싱'이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02'로 시작하는 고객센터 전화는 은행권에 없습니다.

보이스피싱은 구식, 메신저피싱이 피싱사기 주류

'김민수 검사 입니다'로 시작하던 보이스피싱은 이제 구식입니다. 최근에는 비대면 형식의 메신저피싱이 피싱 범죄의 주된 방식이 됐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체 피싱 피해액은 845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46.4% 줄었으나, 메신저피싱 피해액은 9.1% 늘었습니다. 메신저피싱은 전체 피싱사기에서 55.1%를 차지합니다.
지난 3월 A씨(52)는 은행을 사칭한 '재난지원금' 문자를 받고, 전화를 걸어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전화 상담원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를 요구했고, A씨는 그가 보내준 URL로 앱을 설치했습니다. A씨가 설치한 앱은 휴대전화 원격조정과 가로채기앱으로 A씨의 휴대전화는 사기꾼의 손에 사실상 넘어갔습니다.
절대 URL 클릭 금지

사기꾼은 A씨가 알려준 은행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이용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사기 친 6000만원을 A씨의 통장으로 받았고 바로 인출했습니다. 통장에 지급 정지가 걸리자 A씨는 다시 상담원에게 전화했고, 사기꾼은 실적을 부풀리기 위한 과정이었다며 금감원 콜센터(1332)에 전화하라고 했습니다.

가로채기앱 활용한 전화 확인 주의


A씨는 금감원 콜센터로 전화했고, 직원은 상담원의 이야기가 맞으니 알려주는 통장으로 1000만원을 보내라고 했습니다. A씨는 1000만원을 입금했고, 그 돈은 사기꾼이 바로 찾았습니다. A씨가 금감원 직원이라 생각한 사람은 사기꾼이었고, 전화 가로채기 앱이 깔려있어 금감원으로 전화를 걸었으나 사기꾼에게 연결된 것입니다.
또 다른 사기 사례도 있습니다. 올 1월 B씨는 재난지원금 지우너 문자를 받고, 상담원에게 운전면허증 사진을 찍어 보내줬습니다. 사기꾼은 신분증으로 대포폰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증권사 비대면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이들은 신분증, 대포폰, 계좌로 비대면으로 500만원을 받아 빼돌렸습니다. B씨는 자신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것을 전혀 몰랐습니다.
피싱 사기는 걸려들기 쉽습니다. 특히 원격조정앱과 전화가로채기 앱이 깔리면 휴대전화는 사기꾼의 것이 됩니다. 외부로 하는 전화도, 걸려오는 전화도 모두 사기꾼들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 휴대전화에 저장된 신분증 사진과 계좌번호·비밀번호를 탈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는 가능한 휴대전화에 저장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메신저 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르는 전화번호로 오는 문자와 카카오톡을 조심해야 합니다. 문자나 전화로 회신하기 전에 상대방(은행 공식 고객센터 등)에게 직접 전화로 확인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절대로 URL(원격조종앱)을 터치하면 안 됩니다.

사기꾼들은 사기문자의 내용을 수시로 바꾼입니다. 국민지원금은 물론 택배, 건강검진 등의 내용으로 사기를 친입니다. 최근에는 백신예약, 아들, 딸로 속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석 연휴 안부를 묻는 문자도 조심해야 합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면 즉시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 또는 금감원에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며 "신청 후 경찰서(사이버 수사대)에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3일 이내)에서 피해금 환급 신청 필요" 하다고 하였습니다.
2021.09.22 - [지식픽] - 15호 태풍 경로 예상 또 일본으로..

15호 태풍 경로 예상 또 일본으로..

14호 태풍 찬투의 상처가 채 마르기도 전에 15.16호 태풍의 예고가 나오고 있어 일본인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습니다. 유럽중기예보센터와 미국 기상청은 서로 다른 예측을 하고 있어 아직 확정

coupangjoa.com

2021.09.21 - [지식픽] - 중국 헝다 그룹 파산 한국 주가 리먼 재현?

중국 헝다 그룹 파산 한국 주가 리먼 재현?

중국 헝다 그룹 파산 한국 리먼브라더스사태 재현될까? 21일 뉴욕증시는 헝다 우려에 급락 하였습니다. 거기에 암호화 화폐까지 큰폭으로 하락 하였다고 합니다. 헝다 그룹의 부채는 전 세계 상

coupangjoa.com

2021.09.22 - [지식픽] - 백신접종예약 모더나 접종 받는 법 속보

백신접종예약 모더나 접종 받는 법 속보

추석 연휴에도 연일 1천7백명대의 확진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방역 당국은 연휴 이후의 확진자 추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런가운데 연휴의 마지막인 오늘 9월22일까지 예약을 진행하면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