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가상인플루언서 네이버 카카오도 출시

by do it do it 2021. 8. 23.
반응형

 

이모티콘과 굿즈로 시작했던 네이버와 카카오의 캐릭터 지식재산권(IP) 산업이 메타버스 시대에 맞춰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분야까지 확대됐습니다.

네이버 라인프렌즈가 방탄소년단과 함께 제작한 캐릭터 ‘BT21’은 유튜브에서 핫도그 먹방 영상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카카오의 라이언과 춘식 캐릭터는 ‘라춘댄스’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레드벨벳·에스파·NCT 드림 등 K팝 가수들의 댄스 커버 영상을 올려 주목을 받았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들 캐릭터에 세계관과 고유 성격을 부여해, 이들을 팬덤까지 보유한 ‘가상 인플루언서’로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인프렌즈 "방탄이 만든 BT21, 가상 인플루언서로 활약"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광고를 받게 된 먹제이입니다. 유니스타즈 덕분이에요!” 카카오(035720)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라이언’과 ‘춘식이’가 최근 댄스가수로 깜짝 데뷔했습니다. 미국 유명 래퍼 ‘카디비’의 노래에 따라 춤추는 영상에 등장한 것. 공개 하루 만에 조회수는 무려 270만에 달했습니다.

라인프렌즈 BT21의 ‘RJ’도 최근 핫도그 광고 모델로 발탁됐습니다. 5분 짜리 ‘먹방’ 영상이 공개된 지 채 2주도 지나지 않아 100만 조회수를 돌파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캐릭터들의 ‘외부 활동’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댓글을 잇달아 달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인프렌즈 ‘BT21’ 캐릭터 알제이는 지난 5월 이마트 간편가정식 브랜드 피코크와 협력해 핫도그 먹방을 선보였습니다.

BT21은 K팝 그룹 방탄소년단이 라인프렌즈와 함께 직접 제작한 캐릭터로, 그 중 알제이는 멤버 ‘진’이 만들었습니다. 알제이는 핫도그 먹방뿐 아니라 우동, 나쵸 등 먹방을 지속해서 업로드 중입니다.

BT21은 ‘유니스타즈’라는 공식 팬덤을 보유하는 등 라인프렌즈의 가상 디지털 인플루언서로 활약 중입니다. BT21은 실제 인플루언서처럼 먹방, ASMR, 운동 등 콘텐츠를 유튜브에 지속해서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19일 기준 BT21 유튜브 계정 구독자 수는 460만명,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은 팔로워 600만명을 보유해, 이들은 실제 스타와 다름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라인프렌즈 관계자는 “BT21은 라인프렌즈 디지털 인플루언서로 활약 중입니다. 특히 알제이의 핫도그 먹방 콘텐츠는 공개한 지 3시간도 안 돼 15만 뷰를 돌파했다”며 “앞으로도 BT21 캐릭터의 스토리와 세계관을 확장해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MZ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라인프렌즈는 최근 가상 인플루언서 ‘아뽀키(APOKI)’를 제작한 3D 콘텐츠 스타트업 에이펀인터렉티브와 파트너십을 맺는 등 메타버스 기반 가상 캐릭터 IP 콘텐츠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인프렌즈 관계자는 “회사는 최근 차세대 가상 스타 ‘아뽀키’ 제작사와 협업하는 등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한 상태”라고 부연했습니다.

카카오, 라이언·춘식 댄스 영상 화제..."인플루언서처럼 팬들과 교감"

카카오도 최근 카카오프렌즈 공식 유튜브 계정에 라이언과 춘식 캐릭터의 숏폼 댄스 커버,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올리는 등 이들 캐릭터를 가상 인플루언서로 활용 중입니다.

특히 이달 3일 업로드된 라이언과 춘식의 SM엔터테인먼트 걸그룹 ‘에스파’의 ‘넥스트레벨’ 댄스 커버 영상은 출시 2주 만에 좋아요 6만을 기록했습니다.

이모티콘으로 시작된 카카오의 캐릭터 IP사업은 굿즈,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카페 등 오프라인 사업을 넘어 현재는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콘텐츠 제작에 주력 중입니다.

카카오는 현재 트위터에 ‘춘식이 그림일기’ 계정을 운영 중입니다. 춘식이는 이 계정을 통해 직접 고른 플레이리스트, 자신의 모습을 담은 그림을 공개하는 등 가상 인플루언서로서 팬들과 소통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라이언, 춘식 등 캐릭터들이 기존 단순 캐릭터 역할에 그치지 않고, 가상 인플루언서로서 팬들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각각 세계관과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이 세계관을 이해하면서, 실제 인플루언서처럼 이들과 소통하고 감정적 유대관계를 맺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2021.07.21 - [지식픽] - 메타버스란? 관련 대장주는?

 

메타버스란? 관련 대장주는?

최근 주목을 받는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관련 주목할만한 대장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간단하게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라는 말로 이해하셔도 되시는데 그것보다 조금 진보

coupangjoa.com

2021.08.04 - [지식픽] - 가상인간 로지 아빠는 누구?

 

가상인간 로지 아빠는 누구?

천만 뷰 CF 모델 '로지'…"성형 협찬 제안은 감사하지만 가상인간입니다" 지난 1일 공개 후 유튜브 조회수 천만 뷰를 돌파한 신한라이프 CF. 광고에 등장한 '로지'는 개성 넘치는 얼굴과 화려한 춤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