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당근마켓 몸값 3조 주식은?

by do it do it 2021. 8. 6.
반응형

당근마켓 몸값 3조 주식은?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 최근 2019년 투자 당시 인정받은 2000억 ~ 3000억 대비 10 배이상 증가한

3조원의 몸값을 인정 받았다고 합니다.

당근마켓 관련 정보와 관련 주식등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당근마켓은 최근 진행한 시리즈 D투자 유치를 통해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 1800억원을 모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초 목표 금액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당근마켓과 투자자들은 지난 3일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에는 우선권을 부여받았던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털, 스트롱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카카오벤처스 등 기존 투자자 중 상당수가 참여한 가운데 새벽배송 업체 마켓컬리 투자사인 애스펙스매니지먼트가 신규 투자자로 명함을 내밀었습니다

. 중국계 투자자 세쿼이아캐피털 등도 투자 참여를 검토했으나 최종적으로는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거래에 정통한 IB관계자는 "당근마켓은 이번 투자 유치로 약 3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게 됐다"며 "2019년 당근마켓의 시리즈C 투자 유치 때 평가받은 2000억~3000억원 대비 10배 이상 상승한 수치"라고 설명했습니다.

2015년 문을 연 당근마켓은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중고거래 플랫폼입니다. 중고나라, 번개장터와 비교해 후발 주자지만 영향력 면에서는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가입자 수가 2000만명을 넘어섰고, 주간 방문자 수도 1000만명을 돌파하면서 명실상부한 국민 앱 반열에 올라섰다는 설명입니다.

중고거래 시장은 남이 사용하거나 소유하던 상품을 사고파는 것을 꺼리지 않는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08년 4조원대에 불과하던 국내 중고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20조원으로 5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올해도 20% 이상 성장이 기대됩니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MZ세대는 집이나 자동차 등 고액 자산을 소유하기가 어려워지면서 현재 삶에 충실하려는 경향이 강한데, 원하는 물건의 효용가치가 다했다고 생각되면 미련 없이 처분해 다른 물건으로 교환하며 중고 거래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당근마켓은 단순한 중고거래 플랫폼을 넘어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로 거듭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고거래 외에도 지역 주민들끼리 궁금증을 해소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동네생활', 지역 업체 광고를 올릴 수 있는 '내 근처' 탭 등을 통해 앱 자체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온·오프라인 전략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당근마켓 인기의 비결은 AI를 활용해 사기꾼을 걸러내고 고객을 모았다는 점입니다. AI와 빅데이터를 모아 사기꾼들이 주로 사용하는 말을 찾아내고 해당 사용자를 퇴출 시겼습니다.

203년 설립된 중고고래앱 중고나라는 결국 롯데에 팔렸으나 12년이나 늦게 출발한 당근마켓이 중고나라의 몇배로 커진 것 입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 AI을 이용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회사의 경쟁력은 비교가 안될것이라고 합니다

당근마켓의 성장과 함께 국내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 내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번개장터는 지난해 3월 국내 중견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로부터 56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중고나라는 롯데쇼핑이 지분 95%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편의점,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과 시너지효과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중고 제품 관련 기업들이 집중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중고거래가 가능해 미국민 3분의 1이 사용하고 있다는 소셜미디어 넥스트도어는 올해 4분기 중 미국 증시에서 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을 앞둔 상태입니다.

상장을 통해 6억8600만달러를 조달할 예정인데 43억달러의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넥스트도어 역시 지역 커뮤니티 중심 중고거래로 보폭을 확장하고 있는 '하이퍼로컬' 소셜미디어입니다. 지난 2월 미국 텍사스주에 닥친 한파로 정전 사태가 일어났을 때 지역 주민들이 필요한 물건을 나누는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당근마켓 관련주

카카오, 지에스리테일, 다날등이 있습니다. 아래 관련주 상황을 보겠습니다.

 

2021.08.06 - [지식픽] -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결과 대박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결과 대박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결과 대박 플래티어가 오는 8월 코스닥 상강를 앞두고 수료예측를 성활리에 마쳤습니다. 플래티어(대표 이상훈)가 수요예측 경쟁률 1,631대 1로 국내외 기관 투자자들의 높

coupangjoa.com

2021.08.05 - [뉴스픽] - 메타버스 관련주 삼성.애플도 가세

 

메타버스 관련주 삼성.애플도 가세

앞으로는 메타버스에 반드시 집중 하셔야 합니다. 메타버스는 전세계 증시를 뒤 흔드는 새로운 테마가 될 것입니다. PWC, 메타버스 세계 시장 규모 2030년 1조 5429억 달러(약 1770조 원) 성장 전망 아

coupangjoa.com

2021.08.06 - [지식픽] - 무림페이퍼 주가 따상가나?

 

무림페이퍼 주가 따상가나?

무림그룹 기대보다 상회 대박 국내 유일의 펄프제지 업체인 무림의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25% 증가 하였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재택근무가 일상화 되면서 냅킨, 종이 등의 수요가 한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