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CBDC 삼성전자 참여 초대박 났다

by do it do it 2021. 8. 5.
반응형

삼성전자가 간만에 ‘8만전자’에 올라섰습니다. 도통 움직이지 않던 주가를 끌어올린 건 의외로 ‘디지털 화폐’였습니다. 삼성전자가 한국은행의 디지털 화폐(CBDC) 모의실험에 참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가가 탄력을 받은 거예요.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는 각국 중앙은행(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형태의 화폐입니다. 민간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발행되지만, 기존 법정화폐(우리나라의 경우 ‘원화’)와 일대일로 교환할 수 있고 가격 변동의 위험이 없어요.

어제(4일)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사업’을 위한 모의실험 사업자에 카카오 컨소시엄이 선정됐습니다. 이 컨소시엄에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와 삼성전자, 삼성SDS 등이 참여하고 있어요. 삼성전자는 자사 스마트폰 ‘갤럭시’에 CBDC를 담아서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는지 등을 실험할 예정이라고 해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CBDC 발행을 준비하고 있어요.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65개 중앙은행 중 86%가 어떤 형태로든 CBDC 관련 작업을 진행 중이에요. 그중 가장 앞서있는 곳은 중국입니다. 중국은 2014년부터 디지털 화폐 ‘e-CNY’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외국인 선수들과 관람객도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해요.

삼성전자까지 합세해 CBDC 모의실험이 이뤄지면서 시장의 관심은 실험에 참가하는 기업들에 쏠리고 있어요. 상장사 중 이번 한국은행의 CBDC 모의실험에 참가하는 다른 기업으로는 드림시큐리티가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CBDC 모의실험은 8월 23일부터 시작됩니다. 과연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가 비트코인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요? 본격적인 화폐의 서막이 올랐습니다.

카카오와 한국은행 CBDC 실험 참여

삼성 갤럭시에 디지털화폐 담길까

스마트폰끼리 접촉해 디지털화폐 결제

오프라인 상태서 작동 여부 실험

삼성SDS 자회사 등도 참여

삼성그룹 디지털화폐 참여 본격화

삼성전자가 카카오와 손잡고 한국은행에서 추진하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사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인 '갤럭시'에 CBDC를 담아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실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일 미국 포브스와 한은에 따르면 한은의 CBDC 모의실험 사업자로 선정된 카카오 컨소시엄에 삼성전자와 삼성SDS의 자회사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삼성전자와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인 그라운드X 등은 한은과 함께 이달 28일부터 내년 6월까지 본격적인 연구 작업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CBDC 발행·유통은 물론 국가 간 송금, 결제 기능까지 도맡아 가상 환경에 구현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실험에서 CBDC가 갤럭시에 담겨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갤럭시에 디지털화폐를 담아서 와이파이를 비롯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결제되는지도 실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컨대 갤럭시가 다른 스마트폰이나 단말기에 접촉할 경우 갤럭시에 담긴 CBDC가 다른 스마트폰나 단말기의 연결된 계좌로 송금되는지 여부 등을 실험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SDS의 자회사도 그라운드X 컨소시엄에 참여해 이번 한은의 CBDC 실험에 기술자문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SDS 자회사인 에스코어도 CBDC 발행 실험을 담당합니다.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카카오와 손잡고 디지털화폐 사업에 깊숙이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라운드X 컨소시엄은 삼성그룹 계열사는 물론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암호화폐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인 미국 컨센시스, 코나아이 한국 소프트웨어 업체 온더 등도 참여 중입니다.

한은은 모의실험을 두 단계로 나눠 시행할 계획입니다. 1단계에서는 모의실험 수행 환경을 조성하고, CBDC 기본 기능을 점검합니다. 2단계에서는 CBDC를 활용한 확장 기능과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주로 확인합니다. CBDC의 기반이 될 블록체인 기술은 그라운드X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이 활용될 전망입니다. 한은 관계자는 "CBDC 연구 계획과 방식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추진된다"며 "연구의 구체적 내용과 시점은 미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라운드X 컨소시엄에 참여한 온더의 심준식 대표는 포브스와 인터뷰를 통해 "한은의 CBDC인 디지털원화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클레이튼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지식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림페이퍼 주가 따상가나?  (2) 2021.08.06
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결과 대박  (1) 2021.08.06
가상인간 로지 아빠는 누구?  (933) 2021.08.04
노티드 도넛 핫한 이유?  (6) 2021.08.04
계란가격은 사기?  (941) 2021.08.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