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요소수 대란 대책은...

by do it do it 2021. 11. 3.
반응형

   요소수 란?

디젤 차량이 배출하는 까만 매연인 질소산화물(NOx)을 질소와 물로 분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석탄 정제 과정에서 뽑아낸 암모니아를 고체로 만든 요소에 증류수를 섞어 만듭니다. 2015년 1월부터 판매된 디젤차에는 요소수를 활용한 배출가스 저감장치(SCR)가 필수입니다. 사용 과정에서 요소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채워 넣어야 합니다.

화물차 등 디젤 차량 운행에 꼭 필요한 요소수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요소수는 암모니아 수용액으로, 디젤 차량의 오염물질 저감장치(SCR)에 들어가요.

중국은 요소수의 주요 재료인 ‘요소(암모니아)’를 80% 가까이 수출합니다. 그런데 요새 중국에서 석탄이 부족해서 난리가 났죠. 미국에 이어 호주와도 철광석과 석탄을 두고 무역갈등을 벌이면서 석탄 가격이 크게 올랐어요. 중국은 이렇게 귀한 석탄에서 추출한 요소를 다른 나라에 줄 수 없다고 수출을 막았습니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우리나라예요. 국내에는 요소 생산 공장이 없을뿐더러 주유소 등에서 10리터(ℓ)에 만 원 안팎이었던 요소수가 5만 원까지 오르고, 그마저도 구할 수 없는 곳도 있어요.

지금처럼 요소수 공급이 모자라면 디젤 차량이 대부분인 화물 트럭은 운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고 배기량 출력이 낮아져 운행이 어렵거든요. 이 현상이 지속하면 2012년 전국 화물차 파업이 일어났을 때보다 훨씬 큰 경제적 피해를 본다는 게 전문가 의견입니다.

디젤 차량의 장점은 출력과 연비입니다. 힘이 강하고 연료를 조금만 넣어도 오래, 멀리 갈 수 있죠. 하지만 배기가스로 발암물질과 대기오염물질을 어마어마하게 내뿜습니다. 2015년 이후에는 디젤 승용차 판매 시 오염물질 저감장치를 반드시 장착하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이 저감장치에 촉매인 요소수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소방차와 크레인 등 특수차량도 디젤을 연료로 사용합니다. 그만큼 디젤이 효율적인 연료라는 뜻인데, 미세먼지와 탄소배출의 주요 원인이라서 2016년부터는 노후 디젤차가 서울에서 운행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어요.

전세계적으로 석탄 가격이 폭등하는 바람에 우리나라에서도 수입산 석탄과 그 석탄에서 추출하는 제품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올랐습니다. 여러모로 어려운 시기네요.

경유차 운행에 필수적인 요소수가 품귀 현상을 빚으면서 물류 대란으로 확산될 조짐입니다. 정부는 국내 요수 수급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긴요한 물량을 우선 수입 재개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중국 정부의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 조치에 따라 국내 요소 수급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관계부처 회의(국조실 경제조정실장 주재)를 개최했습니다.

정부는 중국 정부의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 조치 후 국내 요소 수급현황과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주시했습니다. 최근 경유차 운행 관련 문제가 되는 요소수 공급과 관련 제조업체 등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국내 요소수 재고 물량과 요소 수급상황 등을 점검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요소 수입을 조속히 원활화하기 위해 긴요한 물량을 우선 수입 재개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우리 수요기업별 요청물량의 수출검사 진행 상황 등 상세 현황을 파악하고 신속한 검사 진행을 중국 측에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외교 채널을 통해 중국 정부의 협조를 지속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또 중국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 조치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중국 외에도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요소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방안도 업계와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 나타나는 요소수 품귀 현상에 대해서는,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방지하고 요소수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업계와 공동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국내 주요 제조업체와 구체적인 방안을 오는 3일 협의할 예정입니다.

또 단기적으로 긴급한 차량용 요소수 수요에 대응해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사용할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0년 기준 대중(對中) 요소 수입물량 총 55만t 중 산업용 33만t(차량용 8만t 포함)입니다.

그 외에도 중국 또는 대체 수입선으로부터 수입 물량 반입 시 신속통관 지원방안 등을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도 중국 등 요소 수출입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국내 시장에 차량용 요소수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적극 검토·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중국 정부의 자국 우선 정책으로 일주일 전까지 리터당 1000원 수준이었던 요소수 가격은 3~4배 폭등했습니다. 중국은 최근 전력난 사태로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는 한국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2021.11.01 - [지식픽] -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품목 꿀팁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품목 꿀팁

코시국으로 움추러진 소비를 촉진 시키고 소상공인들의 영업 활성화를 위한 2021 코리아세일페스타 11.1일 개최됩니다.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11월 1일 ~ 11월 15일 □ 현재까지 1,832사 참가 신청, 2

coupangjoa.com

2021.11.01 - [지식픽] - KT 통신장애 보상 금액 소상공인 120만원?

 

KT 통신장애 보상 금액 소상공인 120만원?

KT 통신 장애로 인한 보상안의 발표가 금일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금액은 수백억원을 예상을 하는데요..문제는 실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피해금액을 제대로 산정하여 보상의 진행이 가능할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