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위드 코로나 뜻 시기 알려드림

by do it do it 2021. 10. 16.
반응형

위드 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정확한 위드 코로나의 뜻과 언제 시행이 될지 아래 글에서 알려 드립니다.

위드 코로나

[ With Corona ]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기대하기 보다는 백신접종을 늘리는 등의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코로나 19와의 공존을 준비해야 한다는 개념. 신규 확진자 억제보다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방역 전략이다 즉 코로나 19를 사회적으로 중대한 질병으로 취급하기 보다는 감기와 같은 일상적인 질병으로 여기겠다는 뜻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2일 일상회복을 선언한 국가들 사례를 바탕으로 위드 코로나의 특징을 분석해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일정 수준 이상 백신접종률(Wide vaccine roll-out) ▶방역체계 전환(Intensive approach) ▶이동시 백신여권 지참(Travel with Vaccine Passport) ▶경제회복에 대한 높은 기대감(High expectation on economic recovery) 등이다.

위드 코로나- 정부가 다음달 둘째주로 예상됐던 일상회복 전환 시점을 한 주 앞당겨, 다음달 1일부터 바로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달 말까지 2주만 연장하면서, 이 기간을 체제 전환을 준비하는 시범적 운영 기간으로 삼겠다는 겁니다.

    다음달 11월 1일 부터 바로 시행 계획

[김부겸/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 : "11월부터 우리가 약속한 대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이번이 정말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이 되길 희망합니다."] 백신 접종 완료율은 62.5%까지 올라섰는데, 다음 주말쯤엔 목표치인 70%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확진자가 급증하면 1주가 더 연장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다음 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일상회복 국면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전제로, 접종률과 더불어 안정적인 방역 상황을 꼽은 이유입니다.

   3주 연속 감소 추세

[이기일/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통제관 : "2주간 상황을 잘 지켜보면서 큰 문제가 없게 되면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방역 상황이 워낙 엄중하고 그런 경우에는 다소 연장할 수도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접종 완료자가 늘면서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주 연속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위중증 환자 3백명 대, 치명률도 0.77%로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로 가는 징검다리 기간이 될 앞으로 2주 동안 정부는 방역 효과를 분석하면서,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통해 시행 시점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이 제1통제관은다만 "11월1일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좀 어려운 면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그러나 "11월부터 일상회복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이 마지막이 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며 "이번 거리두기 기간 동안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일상회복지원회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전환 시기를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국민의 70%(18세 이상 성인 기준 80%) 이상 백신 접종 완료를 방역체계 전환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하면서, 접종 효과가 나타나는 2주 뒤인 내달 초 새 체계를 적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다음 주 말께 국민 70% 접종 완료가 달성될 것으로 보이자 새 체계의 적용 시기도 11월 첫째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거리두기 연장 기간도 당초 예측됐던 3주에서 2주로 줄었습니다.

이 제1통제관은 "당초 10월 말 전 국민의 70% 예방접종 완료를 목표로 했지만 어제(14일)도 45만 명이 2차 접종을 맞아 62.5%의 접종 완료율을 보였다"며 "현재 추세가 지속된다면 아마 다음 주 말 전 국민 70%(접종 완료)가 달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거리두기가 2주 연장됐지만) 방역 수칙은 다소 완화가 된다"면서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은 철저히 지키고 예방접종을 안 받으신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데 꼭 접종에 참여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이 마지막 사회적 거리두기의 조정 기간이 될 수 있도록 방역과 의료대응, 예방접종에 최선을 다하고 일상회복 전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는 또 "지난 13일 구성된 일상회복지원회의 논의를 통해 재택치료 등을 잘 준비하고 기존의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기초로 새롭게 (거리두기)안을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여 전했습니다.

 

2021.10.14 - [지식픽] - 3기 신도시 사전청약 2차 분양가 공급가 미쳤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2차 분양가 공급가 미쳤다..

많이들 기다리시는 3기 신도시 2차 공급가 관련 국토부 브리핑 자료 공유하여 드립니다. 아래 알려드리는 공급가는 예상가로 실 분양시 물가 상승률 정도 분양가 상승이 있을 수 있습니다. 3기

coupangjoa.com

2021.10.13 - [분류 전체보기] - 화이자 모더나 차이 전세계 1위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차이 전세계 1위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차이 전세계 1위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현재 각국에서 접종이 되고 있는 백신들입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접종하고 선호하는 백신

coupangjo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