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술

최대 와인 생산국 이탈리아

by do it do it 2021. 6. 4.
반응형

이탈리아 포도밭
이탈리아 포도밭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 이탈리아

와인의 왕국은 프랑스지만, 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해 내는 나라

는 이탈리아다. 전 세계 와인의 20%가 이탈리아에서 생산된다.

그리스인들은 오래전부터 이탈리아를 오노 트리아(Oenotria, 와인의 땅)라고 불렀다. 국토 전체가 기후적으로 포도 재배에 적 합해 와인 품종만도 200여 종이나 되는 포도가 재배되고 있다.

그만큼 와인의 종류도 다양하다. 그러나 프랑스가 와인의 질적 성장에 중점을 둔 반면 이탈리아는 양적 성장에 집중해서, 최대 와인 생산국이지만 와인의 종주국이라는 명예는 가지지 못했다. 결국 이탈리아 와인은 토스카나, 부르넬로, 피에몬테 등 몇몇 지방의 와인을 제외하고는 저렴하고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와인으로 인식되었다.

 

 

이탈리아는 프랑스의 와인 등급법을 본떠 1963년 와인 등급 체계를 만들었 테이블 와인으로 분류되지만 품질은 고급스럽다. 이 와인 법은 이탈리아 전통적 양조 방법을 기준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이탈리아 와인의 85% 이상이 가장 낮은 등급급인 VdT에 속한다. 테이블 와인으로 분류되지만 쉽게 마실 수 있고 품질이 높다. 규정이 까다롭지 않은 VdT 등급 내에서 고급 와인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전통적인 양조법을 벗 어나 실험적으로 와인을 만들어내기를 원하는 양조자들은 일부러 VdT 등급을 받기도 한다. 프랑스 와인 등급에 비해 이탈리아의 와인 등급은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하급 VdT (Vino da Tavola 비노 다 타볼라)는 테이블 와인에 해당. 라벨에는 와인 색상만 표기한다.

최상급인 DOCG는 DOC 중 이탈리아 농림성의 추천을 받은 와인으로 와인 법에서 정한 일정 기준을 만족시킨 것인데 그 기준이 매우 까다롭다. DOC는 프랑스의 AOC에 해당하는 와인이다. DOCG 못지않은 복잡한 규정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 VdTIGT는 1992년에 새롭게 생긴 등급으로 프랑스 VdP에 해당하는 등급이다. 한정된 지역에서 추천한 품종으로 만든 와인이며 IGT라 고도한다. 마지막 VdP는 테이블 와인으로 이탈리아 와인 대부분이 이 등급에 속한다.

 

 

이탈리아 와인의 자존심, 토스카나

이탈리아 와인 중 가장 사랑받는 와인은 아마도 '슈퍼 토스카나' 로 불리는 토스카나 와인일 것이다. 토스카나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여행지인 피렌체가 있는 주로 고급 레드와인이 많이 생산되며 키안티가 유명하다.

토스카나 지방의 와인은 이탈리아 전통 양조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조법을 선택하여 이탈리아 와인 등급에서는 VdT를 받을 수밖에 없었지만 뛰어난 맛의 와인이 탄생되었다. 이곳을 방문하여 와인을 시음한 한 영국인 기자는 토스카나 와인을 테이블 와인이라고 할 수 없어 결국 슈퍼 토스카나라는 말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최하위 등급을 받을지라도 새로운 도전을 포기하지 않았던 이탈리아인들의 실험정신과 도전정신으로 탄생한 '슈퍼 토스카나'. 지금은 전 세계인의 사랑 을 받고 있다.

 

와인의 명가, 안젤로 가야(Gaja)와 피오 체사레(Pio Cesare) 와인 애호가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와인의 명가 안젤로 가야와 피오 체사 레. 토스카나의 마르케시 데 프레스코발디(Frescobaldi)와 함께 이탈리아의 와인 명가로 잘 알려져 있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이탈리아의 포도 농가들 은 대부분 와인회사에 소속되었지만, 안젤로 가야는 모두가 포도밭을 팔고 이 사갈 때 그 포도밭을 사들여 와인 주조를 시작했다. 한때 우박과 비로 인해 농 사를 망친 적도 있지만 좋은 포도 생산에 끝까지 매달려 오늘날의 명성을 얻고 있다.

안젤로 가야와 함께 피오몬테주 명품 와인으로 유명한 피오 체사레, 1881년부 터 시작해 현재 4대째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한 밭, 한 품종, 한 종류 와인이 라는 '싱글 반야드 와인'의 철칙을 고수하고 있다. 포도 품질이 기대에 못 미 칠 경우, 아예 생산조차 하지 않는 것은 안젤로 가야와 마찬가지이다. 이처럼 좋은 포도에서 좋은 와인이 나온다는 진리를 지켜온 게 이들 가문이 와인 명 가로 맥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반응형

'세상 모든 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를 가장 많이 재배하는 나라, 스페인  (0) 2021.06.07
달콤한 와인의 천국, 독일  (0) 2021.06.06
샴페인의 고향 상파뉴  (0) 2021.06.03
와인의 왕 부르고뉴  (0) 2021.06.02
와인의 나라 프랑스  (0) 2021.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