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픽

카카오웹툰 관련주 따상?

by do it do it 2021. 7. 30.
반응형

웹툰 시장의 절대 강자 네이버! 카카오웹툰이 출격을 하며 도전장을 내었습니다.

카카오웹툰이 8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2014년,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한 뒤에도 ‘다음웹툰’ 서비스만큼은 기존의 이름을 유지했죠.

합병 후 7년 만인 올해, 다음웹툰을 개편하며 카카오웹툰으로 탄생하게 됐습니다. 카카오웹툰은 UX/UI를 새롭게 바꾸면서 더 풍성한 웹툰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웹툰 시장의 강자는 네이버 웹툰입니다. 페이지뷰를 기준으로 네이버 웹툰이 전체 시장의 6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카카오웹툰으로 합쳐지는 카카오페이지(15.6%)와 다음웹툰(3.9%)을 합친 것보다 훨씬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죠. 네이버 웹툰이 잡고 있던 시장의 판도를 카카오웹툰이 흔들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어요.

카카오웹툰은 이미 대만과 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해 런칭 직후 각국 구글플레이 ‘만화’ 분야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에 네이버가 대만과 태국에서 실질적인 1위는 네이버웹툰이라고 반박해 이슈가 되기도 했죠.

카카오웹툰의 대표작은 역시 <나 혼자만 레벨업>이 될 전망입니다. 웹소설로 시작해, 웹툰, 노블 코믹스까지 제작돼 ‘웹소설 IP 중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알려진 작품이죠. <나 혼자만 레벨업>을 제작한 디앤씨미디어도 그 수혜를 많이 봤습니다. 콘텐츠 IP가 수출되면서 주가도 크게 올랐어요.

카카오웹툰을 서비스하는 곳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입니다. 카카오가 지분 63%를 보유한 자회사이자, 최근에 음원 서비스 ‘멜론’을 제공하는 멜론컴퍼니와 합병을 진행해 뉴스에 올랐던 곳이죠. 아직 비상장사지만, 1~2년 내로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에서는 주식을 사려는 사람들만 줄을 서 있는 상태입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은 "(동남아) 현지 시장의 지각 변동이 시작됐다"며 "지금까지는 워밍업일 뿐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면 확고한 1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카카오는 '나 혼자만 레벨업', '템빨' 등 한·미·일에서 인기를 검증받은 오리지널 지식재산(IP)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생각입니다. 현재 70여개 작품을 하반기 200여개까지 늘릴 계획.

·선두를 지켜야하는 네이버는 캔버스(CANVAS) 등 현지 창작 생태계를 육성해 현지 문화와 감성을 담은 작품을 생산하는 전략으로 맞섭니다. 여기에 '미리보기' 등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로 'IP확보'와 '수익' 두마리 토끼를 노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네이버웹툰 차하나 태국·인도네시아 사업리더는 "네이버웹툰은 이미 사용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가장 친숙한 웹툰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동남아 대표 플랫폼"이라며 "탄탄한 웹툰 생태계와 콘텐트 경쟁력으로 압도적 성과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측은 카카오웹툰은 단순히 웹툰만을 담은 공간이 아닌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P 자산을 총망라하는 종합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지난 20여년 간 국내 웹툰 산업을 개척해 온 다음웹툰이 카카오웹툰으로 확대개편되는 만큼 다음웹툰에 소개됐던 작품들은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여기에 웹소설의 웹툰화를 견인한 카카오페이지의 노블코믹스 작품들이 '소설원작' 탭에 배치됩니다.

또한 '스페셜 홈'이란 탭에는 이미 게임이나 영화, 드라마 등으로 재창조됐던 작품들을 모아 IP의 다양한 형태를 한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면, OCN에서 드라마화가 됐던 '경이로운 소문'을 웹툰, IP 애니메이션, 드라마 티저 영상 등으로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대표는 "카카오웹툰은 카카오엔터가 보유한 모든 오리지널 IP뿐 아니라 일본 픽코마, 북미 타파스 등 일본과 미국 현지에서 개발되는 카카오웹툰 네트워크의 모든 오리지널 IP를 함께 담을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진정한 K-웹툰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카카오엔터는 카카오웹툰의 론칭을 앞두고 이날부터 본격적인 군불떼기에 돌입했습니다. 앞서 가수 아이유를 브랜드 모델로 선정한 카카오엔터는 아이유가 등장하는 티저 영상을 카카오톡 채널과 TV,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또한 카카오웹툰 출시에 맞춰 '카카오엔터 비상장 주식 교환권' 지급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빗썸 6천억 벌었다. 관련주는?

빗썸 6천억 당기순이익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빗썸’이 올해 상반기에만 6천억 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보였을 거라고 해요. 정확하게 공시된 내용은 아니지만, 올해에도 암호화폐 시장이 활

coupangjoa.com

 

 

토스뱅크 상장 관련주 따상가나?

케이뱅크를 시작으로 카카오뱅크에 이어 토스뱅크도 출격 완료 2021년 4월말 기준 가입자수는 카카오뱅크 1,432만명, 케이뱅크 537만명으로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인터넷

coupangjoa.com

 

 

50대 백신접종 유의사항

현재 정부는 모더나 공급 물량 2000만 명분(4000만 도즈) 백신 물량을 계약했다고 언론을 통해서 알려져 있습니다. ​50대 연령의 백신 접종 대상규모는 약 74만명 정도로 예상되며 백신 사전 예약

coupangjoa.com

 

반응형

'지식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대 백신 접종시기 정리  (0) 2021.07.31
집값전망 계속 급등할까?  (1) 2021.07.30
빗썸 6천억 ?  (1) 2021.07.29
토스뱅크 관련주 따상가나?  (0) 2021.07.28
풍산 주가 상승중  (0) 2021.07.27

댓글